세모오네모

글 작성자: Yongma Seo
반응형




블로그 이웃분의 3P바인더 긴급점검 글을 보고 나도 뜨끔(?)해서 바인더를 작성하기에 앞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인바인더의 사용 실태를 분석해봤다.  일단 메인바인더를 펼치고 사용하고 있는 것들이 무엇들이 있는지 핸디노트에 적어내려가기 시작한 결과 위 사진과 같이 도출되었다. 노트에서는 부가설명을 짤막하게 적어놓았지만 이번 포스팅을 통해 추가해야할 것과 없애야할 항목들을 정해서 좀 더 스마트하게 메인 바인더 사용해야겠다. 


1. 한 해 되돌아보기(2012~2014)


2012년부터 작성해온 한 해 되돌아보기. 내 메인바인더를 펼치면 맨 앞 장에 이 양식들이 펼쳐진다. 3년동안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제일 감탄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매일 작성할 필요가 없고, 바인더를 통해 일정을 잘 기록하는 사람들은 가끔 짬내서 큰 이슈들만 따로 묶어서 정리하면 되므로 작성하는 데 있어서 일단 부담이 없다. 또한 내가 한 해동안 무엇을 했는지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다.


일단 장수에 있어서 큰 비중이 없을 뿐더러 여전히 유용하게 사용되므로 유지하는 쪽으로 가져가자.


2. 버킷리스트


버킷 리스트는 현재 두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언제부턴가 안 보게 됐다. 그 이유를 분석해보면 이것저것 적고 싶은 건 많은데 분류별로 정리가 안되어 있다보니 적기 애매한 것도 많아 양식을 좀 더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분류를 좀 더 늘려 2~3장 정도로 보관하는 쪽으로 가자.


3. 월간계획


지금처럼 작성하면 된다.


4. 주간계획


스케줄이나 To Do 체크박스는 잘 활용하고 있으나 상단과 좌측에 있는 항목들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약점이 있다. 왜 그런가 이유를 살펴보면 일단 해야할 일이 생각나면 그 날에 속한 To Do 체크박스에 먼저 적는 습관이 있어서 중복된 내용을 Object Business / Private 항목에 적어야 되나 싶기도 하고 사소한 것들까지 적어야 하나 싶어서 이상하게 잘 작성하지 않는다. 일단 사소한 거 까지 적는 습관을 들이고 너무 빽빽하다 싶으면 그때 다시 정리하는 쪽으로 가는 편이 낫겠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빽빽해질 일은 없을 것 같다)


5. Meeting Note


유선 또는 무선 속지(핸디 노트 X)를 주로 꽃아두는데 그냥 급할 때 작성하고 버리는 패턴이 반복된다. 회의록 양식이나 주간 업무? 등과 같은 양식을 좀 더 체계화해서 분류할 필요가 있겠다. 어떻게 보면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분야인데 아직 많이 취약하다. 주변 블로거 분들의 글을 보면서 많이 배워야겠다.


6. Training Record


기록할 빈도가 너무 낮다. 교육 노트를 하나 만들어서 거기로 옮기자.


7. Business Trip Record 


출장 갈 일이 있나. 당장은 없을 듯. 어쨌든 6번 항목과 같이 다른 노트로 옮길 것.


8. Phone, Address


아무래도 지인들의 개인 정보를 적기에는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다. 다만 자주 이용하는 업체들을 적어주면 유용할 것 같다.


9.  명언(미생)


가끔 생각날 때 보려고 적어둔 미생 명언들. 앞으로도 쭉 그대로 사용할 것.


10. 영문 뉴스 기사


지금 프린터가 없다보니 업데이트가 안 된다. 그래서 안 보게 된다. 당장 개선할 수는 없고 조만간 개선이 되면 주1회 정도는 기사를 정독하기로 할 것.


11. 읽는 것, 그 즐거움


요즘 독서할 시간이 없는 건지, 할 마음이 없는건지. 어쨌든 많이 취약하다. 내가 이 책만큼은 읽겠다고 만들어놓은 양식인데 지키지 않고 있다. 언제까지 안 지키나 보자.


12. 독서노트


마찬가지다. 읽어야 뭐라도 적지. 


13. Thanks Note


주간계획이나 월간계획 근처로 양식을 옮겨야겠다. 뒤쪽에 있으니 잘 안 보게 된다. 


14. Web Site


가끔 사이트마다 비밀번호나 아이디가 기억이 나지 않을 때가 있어서 그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적어놓고 있다. (물론 나만 알아보게 앞 글자와 뒷 글자만 적어둔다.) 정말 유용한 양식. 앞으로도 활용할 것.


15. 우리나라, 어디까지 가봤니?


왜 메인바인더에 있지? 여행노트로 옮기자. 


16. 티켓 보관(영화/문화/영수증)


한달 간격으로 문화 노트나 영수증 노트로 자료들을 옮기는데 그때까지 임시 보관하는 장소다. 무인양품에서 구매한 클리어포켓을 활용해서 담고 있다. 아무리 생각해도 클리어포켓은 최고다.



+


그 외에 메인바인더에 꽃아넣어야 할 양식들을 생각해보면 업무일지 양식을 하나 개발해서 내가 진행한 업무들에 대해서 상세하게 기록하고, 기존에 갖고 있는 Moive, Book, Wish List들을 비롯해서 블로그 포스팅 양식 정도다. 그 외에 추가해야할 양식들은 앞으로 차차 생각해보기로 하고 당분간 메인바인더 다이어트에 들어갑시다. :-)

   


반응형